[JAVA] 클래스 선언과 구조

클래스는 객체지향 프로그래밍의 핵심 개념 중 하나로, 데이터와 메서드를 하나로 묶어서 추상화하는 데 사용되는 자바의 중요한 요소입니다. 클래스를 선언하고 구조화함으로써 프로그램의 복잡성을 줄이고 코드의 재사용성을 극대화할 수 있습니다.

 

클래스의 기본 구조

public class ClassName {
    // 멤버 변수 (인스턴스 변수)
    private dataType variableName1;
    public dataType variableName2;

    // 생성자
    public ClassName(dataType parameter1, dataType parameter2) {
        this.variableName1 = parameter1;
        this.variableName2 = parameter2;
    }

    // 메서드
    public returnType methodName(parameterType parameter) {
        // 메서드 로직
    }
}

- 클래스 이름은 관례적으로 CamelCase 형식을 따르며, 첫 글자는 대문자로 시작합니다.

- 멤버 변수는 클래스의 속성을 나타내며, 각 변수는 데이터 타입과 이름으로 선언됩니다.

- 생성자는 클래스의 인스턴스 생성 시 초기화를 담당합니다. 생성자의 이름은 클래스 이름과 동일하며, 매개변수를 통해 초기 값을 받을 수 있습니다.

- 메서드는 클래스의 동작을 정의합니다. 각 메서드는 반환 타입, 이름, 매개변수 및 로직을 포함합니다.

 

클래스 구조화와 응집성 유지

클래스의 구조화는 관련된 데이터와 기능을 함께 묶어 적절한 단위로 나누는 작업입니다. 이는 코드의 응집성을 유지하고 유지보수성을 향상시키는 데 도움을 줍니다. 관련된 멤버 변수와 메서드를 같은 클래스 내에 정의하여 관련성을 강화하며, 각 클래스는 특정 기능을 담당하여 모듈화된 프로그래밍을 가능케 합니다.

 

접근 제어자와 정보 은닉

클래스는 접근 제어자를 통해 멤버 변수와 메서드의 접근 범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. private, protected, public, default를 활용하여 캡슐화를 지원하고, 정보 은닉을 통해 클래스의 내부 구조를 외부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클래스 간의 느슨한 결합과 높은 응집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.

 

상속과 다형성

클래스는 상속을 통해 다른 클래스의 기능을 확장하고 재사용할 수 있습니다. 상속을 통해 부모 클래스의 멤버 변수와 메서드를 하위 클래스에서 사용할 수 있으며, 이를 통해 코드의 재사용성을 높이고 구조를 계층화할 수 있습니다. 또한 다형성을 활용하여 여러 클래스가 동일한 메서드를 다양한 방식으로 구현할 수 있어 유연한 설계를 할 수 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