메서드 개념
메서드(Method)는 프로그래밍에서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의 블록이며, 재사용 가능한 작업 단위를 나타냅니다. 메서드는 코드의 중복을 방지하고 코드를 구조화하여 프로그램을 더 효율적으로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메서드가 객체의 행동(동작)을 정의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.
메서드 구성 요소
- 메서드 시그니처 : 메서드의 이름과 매개변수 목록을 포함합니다.
- 리턴 타입 : 메서드가 실행을 완료한 후 반환하는 값의 데이터 타입을 나타냅니다.
- 메서드 바디 : 메서드가 수행할 동작을 구현합니다.
메서드의 역할
- 코드 재사용 : 비슷한 작업을 여러 번 반복하지 않고, 메서드를 정의하여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모듈화 : 로그램을 논리적인 단위로 분리하여 모듈화할 수 있습니다. 각 메서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므로 코드가 더 간결해지고 관리하기 쉬워집니다.
- 가독성 향상 : 코드를 메서드 단위로 나누면 코드의 의미를 명확히 알 수 있고, 코드의 구조와 의도를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.
- 유지보수성 향상 : 코드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 해당 메서드만 수정하면 되므로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.
- 효율성 : 비슷한 작업을 메서드로 묶어서 처리하므로 코드 중복을 줄이고 실행 흐름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.
메서드 예제
public class Examp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double originalPrice = 10000.0; // 원래 가격
double discount = 0.2; // 20% 할인율
double finalPrice = calculateDiscountPrice(originalPrice, discount); // 메서드 호출
System.out.println("원래 가격: " + originalPrice);
System.out.println("할인 가격: " + finalPrice);
}
// 할인 가격 계산하는 메서드 정의
public static double calculateDiscountPrice(double price, double discountRate) {
return price - (price * discountRate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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